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자영업 성공스토리] 100년 가게 ‘안일옥’의 비용관리 노하우
    성공스토리 2021. 8. 20. 05:28

     

    100년 가게 ‘안일옥’의
    비용관리 노하우

     

    전통의 100년 가게 '안일옥' 김종열 대표님을 만나

    100년 가게의 비용관리 방법과

    무료 비용 관리 솔루션 키친보드 만나서

    바뀌게 비용 관리 노하우 대해 들어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를 해주시겠어요?

    A. 안녕하세요, 100년 전통 우(牛)탕 전문점 안일옥을 운영하고 있는 김종열입니다.

     

     

    Q. 100년이라니 정말 오랜 세월동안 이어오셨네요. 이렇게만 들으면 굉장히 잘 되고있는 식당을 운좋게 물려받으신 것처럼 들리는데, 처음에 장사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어요?

    A. 사실 안일옥이 문을 닫을뻔 했어요. 당시에 음식업이 아닌 다른 쪽으로 사업을 확장했는데 IMF를 맞아서 ‘안일옥’이라는 간판을 내려야 하는 상황이었거든요.

        그 때 저는 서울에서 직장생활을 하고 있었는데 가족에게 SOS를 받고 자의 반 타의 반으로 내려오게 됐죠. 서울에 있던 집도 팔고 퇴직금을 받아서 안일옥 간판을 지킬 수 있었어요. 그렇게 장사를 처음 시작하게 됐죠.

     

     

    Q. 장사 시작이 순탄하지는 않으셨네요. 게다가 직장생활을 하시다가 장사를 시작하셨으면 생소한 장사가 더 힘드셨을 것 같은데, 안일옥을 어떻게 운영하시기 시작하셨나요?

    A. 나름 국밥집 아들이라 장사를 안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해보니 그렇지 않더라고요. 그래서 어머니께 주방일부터 하나씩 배웠어요. 그러면서 장사도 열심히 하고 지역 사람들한테 홍보도 열심히 했죠.

     

     

    김종열 대표님은 지금까지도 변함없이 손수 손님을 맞으며 가게를 살뜰히 챙기고 지내고 있었다.

     

    Q. 할머니 때부터 장사를 해오셔서 배울 게 많으셨을 것 같아요. 장사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게 무엇이라고 배우셨는지 궁금하네요.

    A. 손님이 오시면 고기 하나라도 더 많이 주고, 손님을 배불리 먹게 하는 것이 장사라고 배웠죠. 옛날에는 장사라고 하면 가게 문지방을 넘는 사람이 많은게 제일 중요하다고 여겼기 때문이에요. 하지만 장사를 오래하다보니 판매만큼 비용도 중요하다고 느꼈어요. 그래서 세금, 인건비, 식자재비를 수기로 전부 정리하기 시작했죠.

        그런데 다른 것들보다 식자재 비용을 관리하는게 어렵더라구요. 월마다 고기가 부위별로 얼마가 나갔는지, 어느 거래처에 얼마나 나갔는지 직접 손으로 계산했더니 꼬박 이틀이 걸리더라구요. 그렇게 정리를 한 번 해보고는 너무 힘들어서 두 달에 한 번 겨우 정리하곤 했어요. 그런데 그러던 차에 키친보드를 알게 됐죠.

     

     

    예전에는 수기로 정리했던 명세표 묶음을 다시 보며 회상하고 있다.

     

    Q. 신기하네요, 타이밍 맞게 키친보드를 만나다니! 키친보드는 어떻게 알게 되셨어요?

    A. 페이스북을 보던 중에 광고가 떠서 알게됐어요. 광고에 품목별, 거래처별로 식자재 비용을 분석해준다고 해서, 내가 찾던 앱이다 생각했죠. 그리고 무료라고 하니 밑져야 본전이다 라는 마음으로 다운로드 해서 사용해봤어요.

     

     

    Q. 밑져야 본전이다 라는 마음으로 다운로드를 해서 벌써 1년 정도 꾸준히 사용하고 계시네요. 키친보드 사용하고는 장사 일상이 어떻게 바뀌셨나요?

    A. 소중한 시간과 노력을 확 줄여줬죠. 장사하려면 신경써야 할게 한 두가지가 아니에요. 그래서 비용도 꼼꼼히 봐야지 생각하면서 사실 시간이 없어 못보기 마련이거든요. 그런데 키친보드를 쓰고나서부터는 명세표 사진만 찍어서 올려두면 알아서 분석해주니 너무 좋죠. 요새는 식자재 받을 때마다 그 때 그 때 습관처럼 명세표 사진을 찍어서 앱에 올려요.

        아 그리고 식자재 거래처랑 얘기하기도 너무 좋아요. 같은 종류의 고기를 다른 거래처에서 받을 때가 있는데, 이게 같은 제품이어도 거래처마다 가격이 다를 때가 있어요. 그럴 때는 키친보드에서 예전에 받았던 가격을 쉽게 찾아서 보여주면서 거래처랑 얘기할 수 있으니 너무 좋죠. 예전에는 명세표를 일일이 다 찾아봤어야 했는데, 이젠 핸드폰에서 금방 찾아서 가격을 비교해보고 보여줄 수 있으니 편하죠.

        머릿속에 대략적으로 있던 비용을 키친보드가 정확히 알려주니까 순수익 관리도 더 쉽고.

     

     

    키친보드 앱을 사용해 비용관리하는 법을 설명하고 있다.

    Q. 키친보드가 많은 도움이 된다니 너무 뿌듯하네요. 그러면 마지막으로 키친보드는 사장님에게 무엇인가요?

    A. 내 비용을 관리해주는 경리직원이죠! 이렇게 똘똘한 직원이 있다니 너무 좋습니다 (웃음)

     


    실제로 만난 김종열 대표님은

    몸도 마음도 건강한 장사를 하고 계시다고 느꼈습니다.

    이러한 작은 변화가 사장님들께 큰 도움이 되길 바라며,

    대한민국의 모든 사장님들이 편안하게 장사하는 그 날까지

    키친보드가 함께 하겠습니다!


    잘나가는 '안일옥' 사장님의 비용 관리, 키친보드

    ⬇︎⬇︎지금 바로 시작해보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